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안된다면 방법은?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은 불가합니다.

청년도약계좌가 청년희망적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낫다는 얘기가 돌면서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들이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를 고민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은 중복가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청년희망적금이 만기된 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거나 혹은 청년희망적금은 중도해지해야 하니 적금 해지방법에 대한 글도 많이 보입니다.

기존에 출시한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출시된 상품으로 일반 적금 상품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되고 정부지원금이 있다는 점에서 당시 자격요건이 맞는 청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금년도 출시된 2023 청년도약계좌도 그 취지와 방법은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이번년도 출시한 청년도약계좌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출시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청년층의 목돈 마련을 위해 일반 적금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되고, 정부지원금 및 비과세를 지원합니다.




현재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이는 2년 만기 적금이므로 2022년 가입했다면 2024년에 만기가 될 것입니다. 기본금리는 연 5%대로 최대 만기 2년, 최대 납입한도 월 50만원을 채우면 총 1300만원을 만기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출시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청년희망적금과 동일한 취지 즉, 청년층의 목돈마련을 위해 일반 적금보다 높은 금리 및 정부지원금, 비과세를 지원합니다. 현재 매월 초에 가입신청을 할 수 있고, 2025년 12월 말까지 가입기간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기본금리가 연 4.5%로 만기는 5년, 월 최대 7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고, 이 조건대로 납입한다면 만기시 약 5천만원가량을 모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소득별로 혜택 차이가 있으니 이에 모두 충족했을 때 나오는 결론입니다.
다음 글을 통해서 청년도약계좌 소득별 혜택 등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3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및 신청방법- 10월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청년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에 비해 적용 이율은 낮으나 월 납입할 수 있는 최대 액이 70만원으로 더 높습니다. 또한 만기는 청년희망적금이 2년, 청년도약계좌가 5년으로 중장기 목돈마련을 위한 적금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앞서 기재한대로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은 불가합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자가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원할 경우 청년희망적금을 중도해지 후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도해지시 손실 또한 고려해봐야 합니다. 여기서 손실이란 정부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이자소득세가 발생합니다. 즉, 중도해지시 정부지원금 및 비과세 혜택이 사라집니다. 청년희망적금 계좌를 유지한 채로 청년도약계좌 가입은 불가하지만 자격요건 심사는 받아볼 수 있으니 심사를 먼저 받아본 후 결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가입기간이 2025년 12월 말까지이고, 판매한도도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격요건 심사를 먼저 받아본 후 결정하거나,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가입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심사기준 확인하러 가기

 

또한 청년도약계좌의 만기는 5년으로 만기 기간이 짧지 않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합니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3년이상 적금상품을 유지하는 비율은 30%내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당장의 조건이 좋아보일지라도 중도해지하게 되면 가입자에게는 이득이 없기 때문에 만기까지 납입하며 유지할 수 있을 지를 먼저 고려한 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